어성초(약모밀) 효능
풀에서 비릿한 생선냄새가 나서 그래서 어성초(魚腥草) 라일 반인들은 불렀다네요.
탈모에 치료와 예방에 좋다고 해서 대박 났던 약초입니다. 지금도 어성초, 녹차 잎, 자소 옆, 만병초, 적하수오 등을
30도 술에 숙성해서 머리에 바르고 마사지하면 머리카락이 난다고 해서 많이들 바르고 있습니다.
본초강목에 부스럼이나 대머리,치질과 피부병이나 탈모에 좋은 것이 틀림없어 보이네요,
탈항 학질 같은 광물성 약재의 복용으로 인한 피부질환도 치료한다 합디다.
독이 없고 맛은 맵고 비리고 성질은 서늘하다고 합니다. 약모밀 이라고도 합니다.
약리 실험에서는 강심작용 모세혈관 강화작용 항균작용 등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탈모를 유발하는 균을 억제하며 뛰어난 항균작용과 항염효과가 있다는데 카노일 아세트알데하이드라는 성분인데 이것이 비릿한 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두피에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고 합니다.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청혈 작용으로 살균효과까지 뛰어나. 염증에 매우 좋은 약초 이다
무좀에도 좋다고 하네요 30도의 술에 담가서 우려내서 피부에 직접 발라도 효과가 뛰어나고 물과 달여서 먹으면 특유의 비린내도 많이 개선되고 소염, 해독, 이뇨작용으로 폐렴이나 장염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몸에 열이 있거나 잘 붓는다면 어성초 차를 꾸준히 드시게 되면 좋은 효염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 변비, 항노화, 자궁염, 동맥경화, 항암에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잎에는 플라보노이드 물질인 쿠에르 치트린 성분 이중 금속 배출과 아토피, 탈모, 여드름, 피부질환, 세균 탈취,
혈액정화, 혈압조절, 모세혈관 보호 등의 아주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일본의 히로시마에 원폭 후 가장 먼저 올라온 식물이 바로 어성초 그만큼 재생력이 강력하다는 뜻입니다.
정리를 해보면 30도 술에 우려서 바르거나 건조한 어성초를 차로 마시거나 끓인 물로 족욕이나 목욕 등으로 이용합니다
♡어성초 발모제 재료
어성초:2(60g):자소엽:1(30g):녹차:1(30g) 소주 30도 1.8 ml3 추가 만병 초등
발모제 만드는법
이 세 가지를 통 또는 병에 담고 술 부어 봉한 다음 약 3개월~6개월 숙성 후 고운 천에 걸러 냉장보관 가을엔 실온 보관 스프레이 통에 담아 머리 감고 바로 칙칙 뿌리고 헹구지 말고 그대로 건조해 주면 된다
어성초 부작용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어성초는 몸에 냉증이 있는 분에게는 좋지 않다고 하며 어성초를 먹으면 체력이 떨어지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어성초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은 경우도 많기 때문에 조금씩 복용하면서 몸에 부작용이 있는 분이라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토피에 좋은 민간요법
싸리나무를 30센티 미터쯤 잘라 가운데를 묶고 위에서 불을 지피게 되면 아래로 진액이 떨어진다.
이 진액을 받아 환부에 하루 여러 번 바르게 되면 깍정이 가지며 낫게 되는데 상처가 다 아물고 가렵지 않다고 해서 치료를 중단하게 되면 다시 재발하게 되니 다 나았다고 해도 6개월은 꾸준히 발라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모셔온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