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인 싸 ┫

꿀과 어울리는 음식과 상극인 음식

by 부 들 2022. 10. 13.

.

꿀과 어울리는 음식과 상극인 음식
꿀의 효능
비위장을 보강해서 기운을 북돋아주고 몸속에 흐르는 기를 조화시켜 주고 오장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특히 꿀을 오래 먹으면 눈과 귀를 밝게 해준다고 한다.
피부에도 좋아서 얼굴을 젊게 유지해 주고 몸을 가볍게 해 주며 늙지 않게 하는 장수 보약 중의 하나로 통했다.
꿀에는 해독작용도 있고 살균, 억균작용도 있고 방부효과도 있어서 오래 놔둬도 썩지 않는다.
또한 통증 완화, 피로회복, 간장 보호, 신경 안정작용 등의 효능이 있다.
<꿀과 어울리는 음식>
특히 인삼, 도라지 같은 한약재와 함께 많이 쓰이고, 유자, 모과, 복숭아, 배 같은 과일과도 궁합이 좋다.
무, 연근, 생강 같은 뿌리채소와 함께 먹어도 좋다고 한다.
● 배 - 감기에 걸렸을 때 배에 꿀을 더해 푹 삶은 물을 마시면  기침과 담을 없애주고 갈증을 해소해 준다고 합니다.
● 대추 - 꿀과 대추가 만나면 호흡기에 좋습니다.
   기침과 감기예방에 좋으며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해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불면증 해소에 좋습니다.
● 유자 - 꿀과 유자를 함께 끓이면 유자에 있는 비타민C가 파괴되지 않게 도와줍니다.
● 도라지 - 꿀에 잰 도라지는 기관지의 분비기능을 향상해 주고 가래가 있거나 목 아플 때 드시면 최고입니다.
● 생강 - 꿀과 생강을 함께 먹으면 몸의 찬기운을 몰아내고 감기 기운이 사라집니다.
   단 열이 많은 사람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도토리 - 도토리를 꿀에 3년간 담가 두었다가 먹으면 뼈를 튼튼하게 하고 몸 안의 중금속을 해독된다고 합니다.
 ● 살구 - 살구 씨앗을 껍질을 벗기고 노랗게 볶아 가루 3되, 꿀 1되를 넣어 쪄서 먹으면 폐, 기관지, 감기 백일해 등에 좋습니다.
● 인삼 - 설사할 때 인삼과 꿀을 설사 할 때 함께 끓여 마시면  멈춘다고 합니다.
● 계피 –꿀과 계피가 만나면 만병통치약이라 합니다.  특히 냉증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꿀과 상극인 음식>
꿀은 다른 모든 음식과 잘 어울린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콩하고는 맞지가 않다고 한다.
오히려 꿀의 약효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간혹 콩에다 꿀을 타서 콩물처럼 먹는 경우가 경우가 있는데 대변이 너무 묽어질 수 있다.
둘 다 성질이 모두 대변이 잘 나오게 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 홍차 - 홍차와 꿀은 상극입니다. 홍차의 타닌 성분이 꿀에 있는 철분의 흡수를 막는다고 합니다.
● 양파 - 양파에 함유된 휘발성 성분인 유화알릴은 가스를 만들어 냅니다. 
   꿀과 같이 먹으면 시력이 나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 두부 -  꿀은 과당과 포도당 및 소량의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두부와 같이 먹으면 꿀의 유기산이 두부의 단백질과  결합하여 변성 침전물이 생깁니다. 이 물질은 인체에 흡수되지 않으며 심하게 되면 청력이 감퇴될 수 있다고 합니다.
● 게장  -  게장과 꿀을 상극으로 설사가 날 수 도 있다고 합니다.
꿀맛이라는 말처럼 꿀은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보약이다. 
하지만 좀 비만한 사람들이나 몸이 잘 붓는 사람들에게는 맞지 않아서 피하는 게 좋다.
 몸속에는 습기와 담이 쌓여있는데 여기에다 단맛을 넣어주면 습기나 담이 더 쌓이게 되는 부작용이 생기기 때문이다.

'┣ 인 싸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쇄보 효능  (0) 2022.10.14
일요시장  (0) 2022.10.13
THE KING  (0) 2022.10.12
구절초 효능  (0) 2022.10.12
마가목 효능  (2) 2022.10.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