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인 싸 ┫

절굿대 효능

by 부 들 2022. 8. 11.

..

절굿대 효능

절굿대는 우리 나라 각처 산지의 풀밭 양지에 나는 다년초이다.개화기는 7~9월에 핀다
속명은 분취아재비, 둥둥방망이, 개수리취라고도 부른다. 키는 1미터이고 전체에 흰 솜털이 밀생한다.
잎은 호생이고 긴 타원형이다. 길이 15~25센티미터이고 밑은 좁아지고 깊게 갈라진 깃 모양이다. 
갈래는 5~6쌍이며 뒷면은 솜털이 밀생한다. 길이 2~3밀리미터의 가시가 달린 뾰족한 톱니가 있다. 

꽃은 남자색 또는 흰색이다. 두상화서가 줄기나 가지끝에 달리고, 지름 5센티미터의 구형이고 모두가 관상화이다. 
화관은 깊게 5갈래이고 갈래는 뒤로 접혀진다. 바깥 총포편은 단단하고 가시 모양이다. 
안쪽 총포편은 피침형이며 연한 털이 있다. 열매는 수과이며 원통형이고 털이 많고 관모는 칙칙한 흰색이다. 

주의 : 약초식물은 유사한 종류가 매우 많고, 사용량, 혼합비율, 개인적 체질에 따르는 효과 등 이 다르므로
사용시에는 반드시 인가된 전문가 상담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임상검토에 의하면 외상성 신경마비, 말초성신경근과 신경총의 병변에 대한 치료 효과가 있다. 
또한 안면신경마비, 시신경위축, 망막의 색소변성을 치료하며 저혈압 환자의 핏줄벽의 긴장도를 높여 혈압을 정상으로 회복시킨다. 이때 특별한 부작용은 없다.

절굿대 효능
절굿대에 들어 있는 에키놉신은 안면신경마비, 신경총염, 신경근염, 근염, 근위축증, 혈관운동중추의 기능장애, 저혈압, 
정신적 육체적피로, 외상 또는 전염병을 앓은 다음에 오는 신경쇠약에 사용한다. 
또한 시신경위축, 망막의 색소변성, 안면근육마비, 상안검하수 특히 시신경위축에 치료 효과가 좋다. 
부작용은 없으나 협심증, 고혈압 3기, 전간, 간염, 콩팥염, 바세도병에는 쓰지 않는다.

민간에서 절굿대 뿌리를 누로라 하여 청열약, 독풀이약, 배농약, 피멎이약으로 젖이 아프고 나오지 않을 때와 종창, 치질, 나력, 고름집에 쓴다.  또한 뻐꾹채의 뿌리도 누로로 쓰인다.<모셔온글>

 

'┣ 인 싸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텃밭 일상  (0) 2022.08.12
비트 효능  (0) 2022.08.12
우슬 이야기  (0) 2022.08.10
22 그해 여름  (0) 2022.08.09
나리꽃 담금주  (0) 2022.08.09

댓글